인하대학교병원 분석보고 : 환자경험평가 결과 및 서비스 세부 분석

인하대학교의과대학부속병원 평가 결과

인하대학교병원 분석보고 : 환자경험평가 결과 및 서비스 세부 분석
평가 항목점수
간호사 서비스 (A)93.31
의사 서비스 (B)89.9
투약 및 치료 과정 (C)91.76
병원 환경 (D)90.93
환자 권리 보장 (E)88.2
전반적 평가 (F)92.61
인하대학교병원 분석보고 : 환자경험평가 결과 및 서비스 세부 분석

간호사 서비스

  • 인하대학교의과대학부속병원은 전체 상급종합병원 47개 중 4위로 93.31점을 기록했습니다.
  • 간호사 영역은 존중과 예의, 경청, 병원생활 설명, 도움 요구 관련 처리 노력을 평가합니다.

의사 서비스

  • 인하대학교의과대학부속병원은 전체 상급종합병원 47개 중 5위로 89.9점을 기록했습니다.
  • 의사 영역은 존중과 예의, 경청, 의사와 만나 이야기 할 기회, 회진시간 관련 정보 제공을 평가합니다.

투약 및 치료 과정

  • 인하대학교의과대학부속병원은 전체 상급종합병원 47개 중 4위로 91.76점을 기록했습니다.
  • 투약 및 치료 과정은 투약/검사/처치 관련 이유 및 부작용 설명, 통증조절 노력, 질환에 대한 위로와 공감, 퇴원 후 주의사항 및 치료계획 정보 제공을 평가합니다.

병원 환경

  • 인하대학교의과대학부속병원은 전체 상급종합병원 47개 중 3위로 90.93점을 기록했습니다.
  • 병원 환경은 깨끗하고 안전한 병원 환경을 평가합니다.

환자 권리 보장

  • 인하대학교의과대학부속병원은 전체 상급종합병원 47개 중 6위로 88.2점을 기록했습니다.
  • 환자 권리 보장은 공평한 대우, 불만 제기의 용이성, 치료 결정과정 참여 기회, 신체 노출 등 수치감 관련 배려를 평가합니다.

전반적 평가

  • 인하대학교의과대학부속병원은 전체 상급종합병원 47개 중 7위로 92.61점을 기록했습니다.
  • 전반적 평가는 입원경험 종합 평가 및 타인 추천 여부를 평가합니다.

하스피톡이 생각하는 인하대학교의과대학부속병원의 환자경험평가 해설

이 병원은 간호사 서비스에서 높은 점수를 기록하며, 특히 환자와의 소통과 친절한 간호를 통해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환자들이 입원 기간 동안 더 편안하게 지낼 수 있도록 노력하는 병원입니다. 의사 서비스 평가에서 상위권에 위치하여, 의료진의 설명과 환자 치료에 대한 신뢰도가 매우 높습니다. 의료진이 환자와의 소통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명확하고 충분한 설명을 제공합니다. 투약 및 치료 과정에서 높은 안전성과 정확성을 보장하며, 환자 안전에 특히 신경을 쓰는 병원입니다. 치료 계획과 실행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져 환자들이 안심하고 치료받을 수 있습니다. 병원 환경이 매우 청결하고 쾌적하여 환자와 보호자 모두에게 긍정적인 인상을 줍니다. 시설 관리가 잘 되어 있으며, 환자들에게 편안한 입원 환경을 제공합니다. 환자의 권리를 보장하는 데 있어 타 병원보다 뛰어난 평가를 받았습니다. 환자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존중하는 병원입니다. 전반적인 평가에서 상위권을 차지하며, 종합적으로 환자들의 높은 만족도를 기록한 병원입니다. 다양한 평가 항목에서 고르게 우수한 점수를 받아 환자들에게 신뢰를 주는 의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인하대학교의과대학부속병원 진료정보

환자경험평가에 대해 알아보기

환자가 병원에 입원해 있는 동안 개인의 선호, 필요 및 가치에 상응하는 의료서비스를 제공받았는지 등을 확인하는 평가입니다.

환자가 병원에 입원해 있는 동안 개인의 선호, 필요 및 가치에 상응하는 의료서비스를 제공받았는지 등을 확인하는 평가입니다.

평가내용

  • (목 적) 의료서비스 영역에서 환자의 의견과 가치가 존중되는 환자중심 의료문화를확산해 국민이 체감하는 의료 질 향상
  • (대 상) (상급)종합병원에 1일 이상 입원하고, 퇴원 후 2~56일 사이 성인
  • (방 법) 입원 중 경험한 의사/간호사, 투약 및 치료과정, 병원 환경, 환자권리보장,개인 특성 등 24개 문항 모바일웹 설문조사 (2023년 8월∼12월, 약 5개월간)

주요 평가결과

  • (전체결과) 총 64,246명 응답 완료, 종합점수 82.44점
  • (영역점수) 6개 평가영역 모두 평균 80점 이상(간호사 영역 85.03점~환자권리보장 80.02점)
    • 점수가 비교적 높은 문항은 퇴원 후 주의사항 및 치료계획 정보제공(94.49점), 간호사영역에서 존중/예의(86.72점), 의사영역에서 존중/예의(85.88점)임
    • 점수가 비교적 낮은 문항은 의사와 만나 이야기할 기회(75.02점), 불만제기 용이성(76.39점), 위로와 공감(77.91점)임

분석방법

  • (분석 대상) 평가대상자 64,246명 응답결과
  • 제외기준(Q1-2.5×IQR 이외)에 따라 이상치 없음

※ 4차(-2.725점) 제외 없음, 3차(10.025점) 39명 제외, 2차(9.675점) 11명 제외, 1차(10.15점) 0명 제외

평가기준

▶ (평가 점수) 문항별 응답 결과의 선형화 점수 부여방식을 통한 통계량 산출
▶ (문항점수) 문항별 응답척도에 따른 선형화 점수 산출
▶ (영역점수) 평가영역 해당 문항 점수의 산술평균
▶­ (종합점수) 전체 설문문항(Q1∼Q21) 점수의 산술평균
※ 응답척도(4점/2점/11점)에 따른 선형화 점수(0-33-67-100점/100-0점/0-10…90-100점)

병원별 평가정보 보는 방법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누리집 이용방법
○ 심사평가원 누리집(www.hira.or.kr) > 의료정보 > 의료평가정보 > 병원평가 > 병원평가 검색 > 평가항목 ‘환자경험’ > 세부항목 ‘환자경험’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모바일 앱(건강e음) 이용방법
○ 모바일 앱(건강e음) 설치 > HIRA 건강지도 > 병원평가 정보 > 기타 ‘환자경험’

평가결과공개 자료 받기

출처

해당 페이지의 자료는 건강보험평가원 누리집의 평가정보를 참고하였습니다.
상급종합병원 평가대상은 당시 45개소였으나, 현재 47개소로 지정되어 순위를 표기하였음을 밝힙니다. 2024년 10월 17일 기준의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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