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의학과에서 많이 진료 받는 치매에 대해 자세한 자료를 안내해드립니다.
치매란?
치매는 어떤 원인에 의해서 후천적으로 인지 기능에 광범위한 장애가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즉 기억력, 지남력(방향감각), 언어 기능, 추상 능력, 판단력 등 전반적인 지적 능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예전에는 치매를 보통 노망이라고 해서 나이가 들면 일어나는 일반적인 현상으로 생각하였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치매가 발생한 노인들의 뇌는 정상인의 뇌와는 다른 이상이 있다는 것이 발견됨으로써 노망 증상을 일종의 병적인 것으로 인식하게 되었습니다.
치매가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알쯔하이머 병 : 치매의 원인 중 가장 많으며 나이가 많을수록 많이 생기며 여자에게 더 잘 나타납니다.
다발성 경색 치매 : 심장 질환이나 고혈압이 있는 사람의 경우 뇌동맥이 막히는 뇌경색이 잘 일어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치매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알코올성 치매 : 계속 술을 마시면 알코올 중독의 말기 증상으로서 치매가 나타 날 수 있는데 특히 우리 나라에서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파킨슨 병 : 뇌신경 조직의 퇴행성 변화가 일어나면서 생기는 병으로 여러가지 운동기능 장애와 함께 우울증, 치매 증상 등이 나타납니다.
에이즈 : 에이즈 환자의 약 50% 에서 치매가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우울증 : 노인에게 생기는 우울증은 때로 치매 환자와 구별하기 어려울 정도로 비슷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약물 부작용 : 노인들은 적은 양의 약에도 쉽게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는데 중추 신경에 부작용이 일어나면 치매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 밖에 뇌종양, 뇌 감염 등도 치매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치매가 발생하면 어떤 증상들이 나타날까요?
기억력, 지남력(방향감각), 추상 능력, 언어 기능, 판단력 등에 장애가 옵니다.
사고력에도 장애가 생겨 피해망상, 과대망상, 신체 망상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불안, 우울 같은 정서장애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감각에 장애가 생겨 환청, 환시 등의 환각 등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안절부절못하거나 공격적인 행동, 과다한 행동이나 반복적 행동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치매 환자는 어떻게 돌보아야 할까요?
치매 환자가 생활하는 환경은 가능한 조용하고 쾌적하게 유지하도록 하여 될 수 있으면 환자가 자신의 장애를 느끼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주 사용하는 물건들(책, 안경, 가족 사진, 지팡이, 옷 등)은 눈에 잘 띄는 곳에 가까이 두도록하고 방의 가구 배치도 가능하면 자주 바꾸지 않도록 하여 혼동하는 일이 없게 해야 합니다.
시계나 달력은 잘 보이는 곳에 위치하도록 하고 화장실 등에는 글이나 그림으로 표 시하여 손쉽게 찾을 수 있도록 배려합니다.
환자와의 대화는 간단한 단어를 사용해서 분명한 어조로 듣기 좋게 말하는 것이 좋으며 몸짓이나 손짓 등을 잘 활용하는 것도 의사 소통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질문 을 할 때는 한번에 한가지씩하고 환자가 대답할 수 있는 시간 여유를 충분히 주도록 합니다.
환자는 평소에 하던 일상적인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으나 지적 능력 의 저하로 평소 잘하던 것도 어려움을 느낄 수 있으므로 보다 손쉽게 할 수 있도록 일의 순서를 정해주거나 단순화시키므로 써 환자를 도울 수 있습니다.
영양이 골고루 균형 잡힌 식사는 환자의 체력 유지와 건강에 필수적입니다.
환자가 식사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제공하고 식사 자체를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깨끗한 위생 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목욕이나 양치질 등은 가급적 환자 스스로 할 수 있도록 하고 잘 되지 않을 때는 환자가 당황하거나 환자의 자존심을 손상시키지 않도 록 조심하면서 도와주어야 합니다.
대소변을 못 가리는 경우에는 특히 환자의 자존심을 상하게 하는 치명적인 사건이 될 수 있으므로 세심한 배려가 필요합니다.
비교적 쉬운 집안 일에 참여하게 하여 환자 스스로 성취감을 느끼도록 유도하며 집 단 활동 및 간단한 게임이나 퀴즈 놀이 등을 통해 사회성을 증진시키는 것도 필요합니다.
조명은 간접 조명을 사용하여 반사가 덜 되고 밝은 분위기를 연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밤에는 어두워서 주위 환경에 더욱 혼동을 잘하기 때문에 이 시간에 조심해야 하며 더욱이 층계 등을 오르내리는 것은 위험할 수 있으므로 잘 도와주어야 합니다.
치매 환자의 가족들에게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치매 환자들은 보호자에게 보통 끊임없는 요구를 하기 때문에 보호자 및 가족들의 건강에 여러 가지 나쁜 영향을 미칩니다.
즉 수면 장애, 당뇨, 고혈압 등의 신체적 문제와 함께 정신적으로 힘든 것을 약물에 의존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치매 환자들의 가족들은 일시적이나마 우울 감정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치매 환자는 보호자들의 사회 활동 및 여가 활동에 적잖은 장애를 가져다줍니다. 즉 보호자들은 친구나 이웃과 만날 수 있는 시간이 없기 때문에 사회적 고립이 되기 쉽습니다.
치매 환자는 더 이상 일을 할 수 없고 그 가족들도 환자 간호에 시간을 뺏기기 때문에 경제적 어려움이 따르기 마련입니다.
또한 환자 치료 및 요양에 상당한 비용이 들기 마련이므로 재정적 어려움이 더욱 가중됩니다. 치매 환자의 가족들은 자신이 겪는 신체적, 정신적 어려움을 의사에게 이야기 하고 적절한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가족 중에 치매가 의심되는 경우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가족 중에 치매가 의심되는 경우 단순히 나이 많은 사람이 노망이 났다고 방치해서는 안됩니다.
치매의 30%는 치료가 가능한 원인들에 의해서 발생하므로 조기에 원인을 찾아내어 치료를 하면 상당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원인 불명의 일반적인 노인성 치매는 완치가 어려운 만성질병이기는 하지만 실제적으로 환자 및 가족들에게 고통을 주는 행동 및 정신적 장애는 대중적인 방법으로 어느 정도 치료가 가능합니다.
악화되기 전, 조기에 치료를 시작하면 남아있는 뇌 기능이나 생활 능력을 보존하고 병이 빠르게 악화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가족들은 치매를 하나의 질 병으로 인식하고 환자에게 따뜻한 관심과 애정을 기울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매를 개인이나 가족 내의 문제로 국한시키지 말고 적극적으로 의사 및 지역사회 내 치료 조직이나 단체를 이용하여 가족의 부담을 덜고 어려움을 상담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