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국대학교병원 분석보고

평가 항목 | 점수 |
---|---|
간호사 서비스 (A) | 90.63 |
의사 서비스 (B) | 86.49 |
투약 및 치료 과정 (C) | 88.89 |
병원 환경 (D) | 87.96 |
환자 권리 보장 (E) | 85.57 |
전반적 평가 (F) | 89.24 |
간호사 서비스
- 단국대학교의과대학부속병원은 전체 상급종합병원 47개 중 12위로 90.63점을 기록했습니다.
- 간호사 영역은 존중과 예의, 경청, 병원생활 설명, 도움 요구 관련 처리 노력을 평가합니다.
의사 서비스
- 단국대학교의과대학부속병원은 전체 상급종합병원 47개 중 14위로 86.49점을 기록했습니다.
- 의사 영역은 존중과 예의, 경청, 의사와 만나 이야기 할 기회, 회진시간 관련 정보 제공을 평가합니다.
투약 및 치료 과정
- 단국대학교의과대학부속병원은 전체 상급종합병원 47개 중 14위로 88.89점을 기록했습니다.
- 투약 및 치료 과정은 투약/검사/처치 관련 이유 및 부작용 설명, 통증조절 노력, 질환에 대한 위로와 공감, 퇴원 후 주의사항 및 치료계획 정보 제공을 평가합니다.
병원 환경
- 단국대학교의과대학부속병원은 전체 상급종합병원 47개 중 14위로 87.96점을 기록했습니다.
- 병원 환경은 깨끗하고 안전한 병원 환경을 평가합니다.
환자 권리 보장
- 단국대학교의과대학부속병원은 전체 상급종합병원 47개 중 14위로 85.57점을 기록했습니다.
- 환자 권리 보장은 공평한 대우, 불만 제기의 용이성, 치료 결정과정 참여 기회, 신체 노출 등 수치감 관련 배려를 평가합니다.
전반적 평가
- 단국대학교의과대학부속병원은 전체 상급종합병원 47개 중 20위로 89.24점을 기록했습니다.
- 전반적 평가는 입원경험 종합 평가 및 타인 추천 여부를 평가합니다.
하스피톡이 생각하는 단국대학교의과대학부속병원의 환자경험평가 해설
이 병원은 간호사 서비스에서 높은 점수를 기록하며, 특히 환자와의 소통과 친절한 간호를 통해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환자들이 입원 기간 동안 더 편안하게 지낼 수 있도록 노력하는 병원입니다. 의사 서비스 평가에서 상위권에 위치하여, 의료진의 설명과 환자 치료에 대한 신뢰도가 매우 높습니다. 의료진이 환자와의 소통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명확하고 충분한 설명을 제공합니다. 투약 및 치료 과정에서 높은 안전성과 정확성을 보장하며, 환자 안전에 특히 신경을 쓰는 병원입니다. 치료 계획과 실행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져 환자들이 안심하고 치료받을 수 있습니다. 병원 환경이 매우 청결하고 쾌적하여 환자와 보호자 모두에게 긍정적인 인상을 줍니다. 시설 관리가 잘 되어 있으며, 환자들에게 편안한 입원 환경을 제공합니다. 환자의 권리를 보장하는 데 있어 타 병원보다 뛰어난 평가를 받았습니다. 환자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존중하는 병원입니다.
단국대학교의과대학부속병원 진료정보
- 단국대학교의과대학부속병원의 주소는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망향로 201, (안서동)입니다.
- 단국대학교의과대학부속병원의 홈페이지 주소는 이곳을 클릭하여 방문하세요.
- 진료예약, 입원 혹은 기타 문의는 041-1588-0063로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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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자경험평가에 대해 알아보기
환자가 병원에 입원해 있는 동안 개인의 선호, 필요 및 가치에 상응하는 의료서비스를 제공받았는지 등을 확인하는 평가입니다.

평가내용
- (목 적) 의료서비스 영역에서 환자의 의견과 가치가 존중되는 환자중심 의료문화를확산해 국민이 체감하는 의료 질 향상
- (대 상) (상급)종합병원에 1일 이상 입원하고, 퇴원 후 2~56일 사이 성인
- (방 법) 입원 중 경험한 의사/간호사, 투약 및 치료과정, 병원 환경, 환자권리보장,개인 특성 등 24개 문항 모바일웹 설문조사 (2023년 8월∼12월, 약 5개월간)
주요 평가결과
- (전체결과) 총 64,246명 응답 완료, 종합점수 82.44점
- (영역점수) 6개 평가영역 모두 평균 80점 이상(간호사 영역 85.03점~환자권리보장 80.02점)
- 점수가 비교적 높은 문항은 퇴원 후 주의사항 및 치료계획 정보제공(94.49점), 간호사영역에서 존중/예의(86.72점), 의사영역에서 존중/예의(85.88점)임
- 점수가 비교적 낮은 문항은 의사와 만나 이야기할 기회(75.02점), 불만제기 용이성(76.39점), 위로와 공감(77.91점)임
분석방법
- (분석 대상) 평가대상자 64,246명 응답결과
- 제외기준(Q1-2.5×IQR 이외)에 따라 이상치 없음
※ 4차(-2.725점) 제외 없음, 3차(10.025점) 39명 제외, 2차(9.675점) 11명 제외, 1차(10.15점) 0명 제외
평가기준
▶ (평가 점수) 문항별 응답 결과의 선형화 점수 부여방식을 통한 통계량 산출
▶ (문항점수) 문항별 응답척도에 따른 선형화 점수 산출
▶ (영역점수) 평가영역 해당 문항 점수의 산술평균
▶ (종합점수) 전체 설문문항(Q1∼Q21) 점수의 산술평균
※ 응답척도(4점/2점/11점)에 따른 선형화 점수(0-33-67-100점/100-0점/0-10…90-100점)
병원별 평가정보 보는 방법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누리집 이용방법
○ 심사평가원 누리집(www.hira.or.kr) > 의료정보 > 의료평가정보 > 병원평가 > 병원평가 검색 > 평가항목 ‘환자경험’ > 세부항목 ‘환자경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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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바일 앱(건강e음) 설치 > HIRA 건강지도 > 병원평가 정보 > 기타 ‘환자경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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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해당 페이지의 자료는 건강보험평가원 누리집의 평가정보를 참고하였습니다.
상급종합병원 평가대상은 당시 45개소였으나, 현재 47개소로 지정되어 순위를 표기하였음을 밝힙니다. 2024년 10월 17일 기준의 자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