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수정이란?
자궁 내 정자 주입술
여성의 배란 시기에 맞추어 배우자 정액을 채취 후 특수처리하여 운동성 좋은 정자들만 얻어서 가는 관을 통해 자궁 내로 넣어주는 시술입니다. 난자와 정자가 수정되는 난관이 최소한 한쪽이 정상인 경우에 시술합니다. 배란장애가 있거나 임신율 향상을 위해 과배란 유도가 필요한 경우에는 약물을 이용하여 난소 자극을 하기도 합니다. 이 시술 방법은 간단하고 시술비용의 부담이 적고 비교적 경미한 난임증의 환자에게 효과적인 치료가 될 수 있으나 중증의 환자에게는 시험관 아기 시술에 비해 치료효과가 떨어지며 난관이 폐쇄된 환자에게는 그 적용이 불가능한 치료방법입니다. 이 치료방법의 시술 당 임신율은 보통 10-15% 정도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인공수정 시술 대상자
원인불명 난임
(검사 결과 정상이나 1년 이상 임신되지 않는 경우, 부인이 35세 이상으로 6개월 이상 임신되지 않는 경우)
경증의 남성 난임
자궁경관 이상
자궁내막증
배란유도
배란유도란 호르몬의 영향이나 난소의 이상 등으로 인해 배란이 정상적으로 일어나지 않는 난임여성에게 배란을 유도하는 약물을 투여함으로써 임신을 가능하게 하는 치료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배란유도는 주로 무배란이나 희소배란의 진단을 받은 여성에게 행해집니다. 그러나 원인불명의 난임여성이나 일반적인 배란유도로 양질의 난자를 얻는데 실패하는 경우 과배란유도를 통한 임신시도가 상당히 의미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배란유도는 자연적인 정상 배란주기에 가깝게 1-2개의 성숙된 난자를 얻을 수 있도록 시도되나, 과배란유도는 양질의 성숙난자를 여러 개 얻도록 해서 임신율을 높이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현재 사용되는 대표적인 배란유도제에는 먹는 약인 클로미펜(클로미드), 레트로졸 그리고 배란유도주사제 등이 있는데 의료진은 환자의 상태와 배란유도 효과, 부작용 발생 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적절한 약물의 종류와 투여방법, 투여용량을 결정하게 됩니다.